검색


공간별소개

홈 > 공간이용안내 > 공간별소개 > 오페라하우스
정문 입장시 비타민스테이션이 위치해 있으며, 좌측 통로를 통해 1층으로 올라가시면 한가람미술관 건물과 연결되며, 우측 통로를 통해 1층으로 올라가시면 한가람디자인미술관 건물과 연결됩니다. 비타민스테이션에서 정면으로 계속 직진하시면 오페라하우스 건물로 오페라극장, CJ 토월극장, 자유소극장이 위치해 있습니다, 비타민스테이션에서 안내데스크를 지나 바로 우측에 있는 에스컬레이터를 타시고 계단을 이용해서 음악분수쪽으로 올라오시면 오페라하우스 건물에서 바라본 기준으로 좌측에 서예관, 우측에 콘서트홀, IBK챔버홀, 리사이틀홀이 있는 음악당이 위치해 있습니다. 오페라하우스 내에는 @700(홍보관)이 위치해 있습니다.
1. 전체공간 MAP PDF
층별상세 MAP PDF
Cyber 투어
  • 오페라하우스
  • 음악당
  • 한가람미술관
  • 서울서예박물관
  • 한가람디자인미술관
  • 비타민스테이션
  • @700(홍보관)
  • 야외공간

오페라하우스, Opera House

오페라하우스 전경오페라하우스 야경

예술의전당 가운데에 자리 잡고 있는 웅장한 오페라하우스는 1993년에 개관하여 예술의전당을 완성하는 건물이 되었고, 갓머리를 상징하는 모양의 독특한 건축형태를 자랑하는 예술의전당의 메인공간입니다. 건축 연면적 43,512㎡의 오페라하우스 원형건물은 공연활동을 위한 공연공간과 일반 이용객을 위해 항시 열려 있는 퍼블릭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지하 1층, 지상 5층의 웅장함 속에 오페라, 뮤지컬, 연극, 그리고 무용에 이르는 공연예술의 전 장르와 전통과 현대를 넘어 첨단 전위의 형태까지 아우르는 공연을 선보이며 무대예술이란 어떤 것인가를 한 눈에 보여주는 우리나라 공연예술의 총본산이기도 합니다.

오페라하우스의 특징은 공연활동을 완벽하게 지원할 수 있는 부대시설을 갖춘 백 스테이지 공간과, 공연을 편안하게 감상할 수 있는 객석, 그리고 휴식, 쇼핑, 모임을 즐길 수 있는 편의공간이 삼위일체가 되어 이루어 내는 문화적 즐거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각각 다른 이유로 오페라하우스를 찾으시는 분들께 뜻하지 않은 즐거움을 선사하여 문화예술과 생활이 자연스럽게 만나게 되는 곳입니다.

오페라극장, Opera Theater

오페라극장 내부오페라극장 내부오페라극장 내부

오페라하우스의 대표공간인 오페라극장은 고급스럽고 화려한 실내에 고전적인 말굽형 극장과 현대적인 오디토리엄이 조화된 2200여개의 객석이 있고, 자주색 하우스커튼이 올라가면 프로시니엄 아치형의 무대가 깊게 설치되어 있는 오페라, 발레 전용 공연장입니다.

오페라극장은 프로시니엄 아치형으로 원근감이 살아 있는 스펙터클한 무대조성이 가능하며, 450㎡의 주무대와 그 외 좌·우측무대와 후무대는 컴퓨터 시스템을 이용하여 신속하게 무대전환을 할 수 있습니다.

음향설비는 사람 목소리의 명료함과 악기소리의 풍부함이 조화를 이루는 오페라 공연을 위해 잔향시간을 1.2초에서 1.5초로 조정하였고 첨단기계·음향·조명장비로 무대효과를 극대화하며 객석과 무대가 유기적 결합을 하는 선진국형 공연지원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백 스테이지 공간에는 27개의 주역, 조역 및 그룹분장실을 비롯하여 회의실, 출연자 휴게실과 덧마루 창고, 피아노 보관소를 갖추고 있으며, 무대감독·기계·음향·조명 등 기술 스태프의 지원으로 완성도 높은 무대공연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CJ 토월극장, CJ Towol Theater

토월극장 내부토월극장 내부

CJ 토월극장은 다양한 공연장르를 수용할 수 있도록 최적의 건축음향 성능과 최신의 무대기술 시스템을 반영한 1000석 규모의 다목적 공연장입니다.

무대와 객석간 거리가 약 20m 이내로 연기자의 음성, 연기를 생생하게 느낄 수 있으며, 말굽형태의 3개층 객석은 최상의 음향조건 및 가시선을 확보하여 공연의 일체감, 친밀성, 생동감을 제공합니다.

4개의 무대 및 55개 상부 조물을 이용한 가변적 연출로 고전ㆍ현대의 오페라, 뮤지컬, 연극, 무용 등 다양한 공연예술장르를 수용하고 있습니다.

백 스테이지 공간에는 14개의 지휘자, 주연, 조연, 그룹 분장실을 비롯해 무대, 악기창고, 세탁실 등 다양한 부속시설이 있으며, 무대감독ㆍ기계ㆍ음향ㆍ조명 등 기술 스태프의 지원으로 쾌적하고 원활한 공연진행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자유소극장, Jayu Theater

자유소극장 내부

자유소극장은 무대와 객석의 벽을 과감히 허물어 형식과 내용이 실험적인 극장을 구현했습니다. 객석은 300석까지 변화가 가능하며 연출자의 의도에 따라 마당극 형태에서 프로시니엄, 아레나, 돌출, 비정형 등 다양한 스타일로 무대를 변형할 수 있습니다.

무대의 높낮이 조정과 같은 시스템 활용으로 입체적이고 전위적인 공연을 하기에 적합하며, 조명브릿지, 포인트 호이스트와 기타 장비가 과감히 노출된 자유로운 공간입니다.

백 스테이지 공간에 2개의 그룹분장실을 비롯해 진행창고, 피아노 보관소가 있으며 무대감독·기계·음향·조명 등 기술 스태프의 지원으로 쾌적하고 원활한 공연진행을 돕고 있습니다.

top

예술의전당 소개

홈페이지 및 배너광고 문의 webmaster@sac.or.kr TEL 02.580.1300 09:00 - 18:00 안내 및 예매, 18:00 - 20:00 안내 SMS 02.580.15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