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티켓오픈
- 예술의전당 유료회원(후원,골드,블루,그린,예당우리V카드) : 7월 18일(수) 오후 3시
- 예술의전당 일반회원(싹틔우미,노블회원 포함) : 7월 19일(목) 오후 3시
서울특별시 전문예술단체 서울오라토리오의 제71회 정기연주회 ‘영혼을 울리는 음악회 Ⅴ’가 9월 4일 예술의 전당 콘서트 홀에서 개최된다. 서울오라토리는 그동안 국내와 해외의 수많은 관객들에게 선보였던 오라토리움 작품 가운데 가장 감동 있는 악곡들을 선별해 ‘영혼을 울리는 음악회’ 기획 시리즈로 연주회를 개최해오고 있다. ‘영혼을 울리는 음악회’ 시리즈는 ‘위대한 유산 시리즈’와 함께 지난 2011년부터 진행하고 있는 서울오라토리오의 브랜드 연주회이다.
이번 공연은 비발디[글로리아], 슈베르트[도이치 미사], 샤르팡티에[테 데움]으로 작품 속에 깃든 작곡가들의 혼과 열정, 그리고 신앙과 음악 업적을 겸허한 마음으로 기리고자 준비하였다. 마에스트로 최영철 감독의 지휘로 솔리스트, 합창단, 오케스트라 등 오라토리움 전문예술단체가 이루어내는 아름다운 화음은 함께하는 이들의 영혼에 깊은 감동을 선사할 것이다.
[프로그램]
비발디 [Gloria 글로리아]
A. Vivaldi [Gloria]
슈베르트 [Deutsche Messe 도이치 미사]
F. Schubert [Deutsche Messe]
샤르팡티에 [Te Deum 테 데움] D Major H. 146
M. A. Charpentier [Te Deum)
[프로필]
감독, 지휘 최영철
최영철 감독은 한양대학교, 동 대학원을 졸업하고, 미국으로 건너가 Robert Shaw에게 합창지휘를, 오스트리아의 빈 국립 음대에서 오케스트라 지휘를 전공하였다. 그리고 거장 Miltiades Caridis로부터 오라토리오를 도제 수업하였다. 1991년부터 서울오라토리오 합창단, 오케스트라, 드보르작 아카데미 등을 차례로 설립하여 이끌어오고 있는 최영철 감독은 한국과 유럽에서 지휘자로 활동하고 있으며, 특히 오라토리움 마에스트로로 유명하다.
또한 지난 38년간 ‘음악의 원리와 원칙’을 밝히는 연구를 해온 최영철 감독은 대위법(Palestrina Style I,II-영문본)과 화성학(Harmony)을 출판하였다. 이를 통해 순수 대위법과 전통화성을 역사상 최초로, 그리고 정확하게 정리한 음악학자로서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그는 늘 우리 민족의 혼이 담긴 위대한 문화유산에 자긍심을 갖고 이를 세계화하기 위해 실질적으로 기여해 왔으며, 동서양 음악문화융합이론의 기틀을 마련하기에 이르렀다. 그 일환으로 7년의 계획을 세우고 전 유럽에 우리 문화의 뿌리를 알리기 위해 음악회와 국제 학술세미나, 심포지움을 열어가고 있다.
유럽과의 문화, 연주, 교육교류에 앞장서 온 그의 이러한 업적들이 높이 평가되면서 체코 정부는 실버 메달과 문화외교 최고 영예인 `Gratias Agit`상을 수여하였다. 아울러 안토닌 드보르작 3세(작곡가의 친손자)는 최영철 감독을 작곡가의 위업을 계승할 후계자로 지목하고 가족의 일원으로서 양자로 받아들였다. 그 증표로 드보르작 흉상과 교향곡 9번<신세계로부터>의 초판본 및 여러 악보들, 친필 서신 등을 기증하였다. 최영철 감독은 세계 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국제 안토닌 드보르작 작곡콩쿨`의 감독과 `국제 안토닌 드보르작 성악콩쿨`의 집행위원 및 심사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제4회에 이르러 세계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콩쿨로서 자리매김 하면서, 그는 지휘자로서, 학자로서, 감독으로서, 드보르작의 후계로서 무겁고 바쁜 일상을 보내고 있다.
국경과 민족을 뛰어넘은 이러한 업적들은 대한민국은 물론 세계 음악계에서도 유래를 찾아볼 수 없는 기념비적인 업적이 될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자신의 이름을 알리기보다는 연주를 통해 작곡가가 진심으로 존경 받기를 원한다.’고 말하고 있다. 그는 늘 음악의 본질을 숭상하며, 자신의 명성보다 위대한 작곡가들의 음악 이상과 업적을 알리고, 특히 음악의 뿌리를 찾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아울러 한국의 문화저변확대를 위하여 찾아가는 음악회를 계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민간외교로서 체코를 비롯한 유럽지역에 한국의 음악과 발전상을 소개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소프라노 김보라
* 성신여자대학교 졸업, 체코 프라하 콘서바토리/드보르작 아카데미 대학원 과정(전문연주자 과정)
* 2017년 브루크너[테 데움] 솔리스트로 데뷔(서울, 예술의전당)
* 2016년부터 `국제 안토닌 드보르작 작곡콩쿨‘ 축하음악회 등 국내 및 해외연주회 출연, 2017년 7월에는 ’The Antonin Dvorak Memorial Concert’에 초청(체코)
* 체코슬로바키아 건국 100주년 축하음악회 초청 연주자
* 브루크너[테 데움], 모차르트[대관식미사], [영혼을 울리는 음악회] 등 솔리스트 출연
* 성영규, Lenka Smidova, Zuzana Lasloova 사사
* 현재, 서울오라토리오 Soli-arte, Seraphim Ensemble멤버로 활동
소프라노 임혜선
* 이화여자대학교 졸업
* 체코 프라하 콘서바토리/드보르작 아카데미 대학원 과정
* 드보르작 [테 데움], 멘델스죤 교향곡 2번[찬양의 송가], 하이든[천지창조], 신년음악회, 영혼을 울리는 음악회, 저녁음악회, 가을을 노래하는 음유시인들, 목포시립교향악단 초청 갈라콘서트, 가족음악회 등 출연
* 한-체코 수교 25주년 기념음악회 초청 연주자
* 2017년 Memorial Concert 드보르작[레퀴엠] 초청 솔리스트(체코 프라하)
* 국제 안토닌 드보르작 작곡콩쿨 축하음악회 등 수십 회 국내 및 해외연주회 솔리스트로 출연
* 문혜경, 정복주, Lenka Smidova, Monika Brychtova 사사
* Soli-Arte, Seraphim Ensemble 멤버
소프라노 최경화
* 체코 프라하 콘서바토리/드보르작 아카데미 대학과정(성악전공) 졸업
* 2009년 1월 하이든[천지창조]의 에바(이브)역으로 솔리스트 데뷔
* 2010, 2016년 `국제 안토닌 드보르작 작곡콩쿨`의 폐막콘서트(체코 프라하, 루돌피눔 드보르작 홀)와 2017년 7월에는 ’The Antonin Dvorak Memorial Concert’에 초청
* 드보르작[스타바트 마테르], [테 데움], 모차르트[대관식미사], [레퀴엠], 하이든[천지창조], 베를리오즈[레퀴엠], 멘델스존[엘리야], [찬양의 송가], 구노[장엄미사], 브루크너[테 데움], 베르디[레퀴엠], 베토벤[장엄미사], 헨델[메시아] 하이든[작은 오르간 미사] 등의 정기연주회, 특별연주회 그리고 2008년, 2009년, 2010년 해외순회 연주회 솔리스트 출연
* 문혜경과 Zuzana Lasloova, Jitka Sobehartova, Jirina Krystlikova 사사
* 현재, 서울오라토리오 Soli-arte, Seraphim Ensemble멤버로 활동
소프라노 김선미
* 체코 프라하 콘서바토리/드보르작 아카데미 대학원과정(전문연주자 과정) 졸업
* 드보르작[스타바트 마테르], [테 데움], [D장조 미사], 하이든[천지창조], 모차르트[대관식 미사], [영혼을 울리는 음악회] 등 솔리스트 출연(서울, 예술의전당)
* 2010년부터 ‘국제 안토닌 드보르작 작곡 콩쿨’ 축하 콘서트와 폐막 콘서트 등 솔리스트로 초청(체코)
* 한-체코 수교 25주년 기념음악회, 체코슬로바키아 건국 100주년 축하음악회 초청 연주자
* Abendmusiken, 문화 교육인을 위한 음악회, 찾아가는 음악회 등 국내 및 국외의 연주회에 150회 이상 출연하여 한국가곡, 오페라 및 오라토리오 아리아 연주
* 최영철, Brigita Sulcova, 문혜경 사사
* 현, 드보르작 아카데미 대위/화성 연구원, 서울오라토리오 Soli-Arte, Seraphim Ensemble 멤버
알토 문혜경
* 대한민국 유일의 오라토리움 Meister Singer.
* 드보르작 아카데미, 체코 프라하 콘서바토리 대학, 대학원 과정 및 최고 연주자 과정을 11년 동안 전액 장학생 및 수석졸업.
* 제1회 서울오라토리오 콩쿨에서 메조소프라노/알토 부문 1위와 대상.
* 2010-2016 매해 국제 안토닌 드보르작 작곡콩쿨의 폐막콘서트 초청 솔리스트 (체코 프라하)
* 2017년 Memorial Concert 드보르작[레퀴엠] 초청 솔리스트(체코 프라하)
* 예술의 전당에서 독창회 및 국내 및 해외의 크고 작은 음악회에 300회 이상 출연.
* 오라토리움-베토벤[장엄미사], 베르디[레퀴엠], 드보르작[레퀴엠], [스타바트 마테르], [D장조 미사], 모차르트[레퀴엠], 브루크너[테 데움], 바하[b단조 미사], 멘델스존[엘리야], 페르골레지[스타바트 마테르], 하이든[넬슨 미사] 등 솔리스트.
* 서울오라토리오 감독 최영철 사사, 프라하 콘서바토리 Brigita Sulcova 교수사사.
* [기초악전], [비화성음 연구] 집필 중.
* 현재, 드보르작 아카데미/프라하 콘서바토리 교수.
* Soli-Arte와 Seraphim Ensemble 리더
* 드보르작 아카데미 대위/화성 수석연구원
테너 성영규
* 호소력 있는 목소리와 뛰어난 음악성으로 국내외의 유명 무대에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는 성악가
* 오라토리오, 가곡, 오페라를 넘나드는 레퍼토리, 특히 베르디[레퀴엠], 푸치니[토스카],[투란도트]에서 뛰어난 역량을 지님.
* 서울오라토리오 콩쿨 1위, 콩쿨기념음악회 하이든[넬슨미사] 솔리스트로 데뷔
* 오라토리움-베토벤[장엄미사], 베르디[레퀴엠], 부르크너[테 데움], 멘델스존[엘리야],[찬송교향곡], 헨델[메시아], 드보르작[레퀴엠], [스타바트 마테르] 및 사랑의 음악회, 저녁음악회< Abendmusiken >, 특별 연주회 등 300회 이상 출연
* 2008-2009 서울오라토리오 해외연주회 드보르작[스타바트 마테르], [사랑의 음악회] 솔리스트, 2012 국제 안토닌 드보르작 작곡콩쿨의 폐막콘서트 초청 솔리스트(체코 프라하)
* 2017년 Memorial Concert 드보르작[레퀴엠] 초청 솔리스트(체코 프라하)
* 체코 프라하 콘서바토리/드보르작 아카데미 대학원(전문연주자 과정) 졸업.
* 서울오라토리오 감독 최영철과 Jirina Krystlikova, Jiri Kubik 사사.
* 드보르작 아카데미 교수, Soli-Arte와 Seraphim Ensemble 단원
베이스 이원섭
* 광주대학교 음악학과(성악전공) 졸업
* 대학합창단 및 최훈차콰이어 단원 역임
* 인천시립합창단 객원 및 비상임단원 역임
* 서울마스터코랄 단원 역임
* 여수시립합창단 상임단원 역임
* 여수 아가페합창단 트레이너
* 국립합창단 준단원 역임
* 전국 한국가곡 콩쿠르 1위 입상(2008)
* 용인시 주최 전국음악콩쿠르 대상입상(2008)
* 화천 비목콩쿠르 1위 입상(2009)
* 이화경향음악콩쿠르 1위없는 2위 입상(2011)
* 일본 오사카콩쿠르 가곡부문 1위없는 2위 입상(2014)
* 부산 부일성악콩쿠르 3위 입상(2014)
* 진주 개천예술제 3위 입상(2014)
* 슈베르트 가곡콩쿠르 장려상 입상(2015)
* 광주성악콩쿠르 향토상 입상(2015)
* 여수시립합창단 주최 창작오페라 “귀항” 주역,
* 오페라 베르디[리골렛토]
* 오라토리오 하이든[천지창조], 헨델[메시아], 멘델스존[사도바울], [엘리야] 등 솔리스트 출연
오르간 신지현
* 체코 프라하 콘서바토리/드보르작 아카데미 대학원(전문연주자 과정) 졸업
* 2010 바이올린 독주회, 2011년 갈라콘서트, 2012, 2014, 2017년 국제 안토닌 드보르작 작곡콩쿨 축하음악회 출연(체코 프라하)
* 메조소프라노 문혜경 독창회, 테너 성영규 독창회 반주
* 영혼을 울리는 음악회, 드보르작 [스타바트 마테르], [레퀴엠], 베토벤 [장엄미사], 하이든[작은 오르간 미사], 모차르트[대관식 미사], [교회 소나타 NO.14] 등 오르간 연주
* 오라토리움 전문반주자로서 드보르작[테 데움], 멘델스존[엘리야], 케루비니[레퀴엠], 하이든[천지창조], [넬슨미사], 부르크너[테 데움], 모차르트[레퀴엠], 베르디[레퀴엠], 헨델[메시아] 등 연주
* 저녁음악회, 신나는 예술여행, 찾아가는 음악회, 기업 초청 음악회에서 오라토리오, 오페라 아리아 및 가곡, 기악곡 반주와 독주
* 2017년 7월에는 ’The Antonin Dvorak Memorial Concert’에 초청
* 현재, 서울오라토리오 상임반주자, 드보르작 아카데미 출강
서울오라토리오 합창단, 오케스트라
서울오라토리오는 서울시지정 전문예술단체로서 오라토리움 음악의 계승 및 발전과 사랑의 실천을 목표로 설립된 음악예술 연주/연구/교육기관이다. 1991년으로부터 시작된 포괄적 장기계획에 따라 합창단, 드보르작 아카데미, 오케스트라가 차례로 설립되었으며, 바르고 건전한 문화의 터전을 이룩하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 지금까지 정기연주회, Abendmusiken(저녁음악회), 특별연주회, 어린이·청소년 합창단 정기연주회, 해외연주회 등 국내와 해외의 무대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아울러 문화의 발길이 닿지 않는 문화소외지역이나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어려운 이웃들에게 나눔을 실천하는 `사랑의 음악회`도 끊임없이 계속해오고 있다.
관람석 총 2,505석
1988년 문을 열었으며 대한민국 최초의 클래식음악 전용 공연장으로 현재까지 가장 큰 객석규모를 자랑하고 있다. 2005년 리노베이션을 거쳐 현재의 2,505석을 갖추게 되었다. 3층으로 이루어진 객석은 아레나형의 독특한 공간 설계로 섬세함에서 웅장함까지 모든 음의 영역을 완벽하게 소화하고 전달한다. 무대 뒤편의 객석은 합창단원석으로도 활용되는데 콘서트홀의 또 다른 볼거리다.
각 좌석도에서 좌석 버튼을 클릭하시면 해당 좌석에서 촬영한 무대시각선을 보실 수 있습니다.
촬영 시야(VIEW)이기 때문에 실제 눈으로 보는 것과는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1층 1,508석
2층 568석
3층 429석
영혼을 울리는 음악회 V에 대한 관람평을 적어주세요.
※ 저속한 표현, 타인의 명예훼손, 광고성 게시물 등은 통보 없이 삭제할 수 있음을 양지하여 주십시오.
※ 등록된 관람평의 수정과 삭제는 마이페이지 > 참여와활동 > 관람평 에서 가능합니다.
예술의전당은 초등학생 이상부터 공연 관람이 가능하며, 관람 연령 증빙이 어려울 경우 티켓 소지 여부 및 보호자의 동반 여부와 관계 없이 입장이 불가능합니다. (단, 어린이 대상 공연은 제외)
승용차 이용 시 주차장이 혼잡하여 공연장 정시 입장이 어려울 수 있으니, 대중교통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주차장 혼잡으로 인한 공연장 입장 지연 시 피해보상(티켓교환 및 환불)불가)
온라인(PC,모바일) 예매의 경우 1회 10매까지 구매 가능합니다.
반복하여 예매하기 불편하거나 단체 티켓예매를 원하시면 서비스플라자 (1668-1352)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티켓은 유가증권이므로 분실하였을 경우 재발행 되지 않으며 환불 및 변경이 불가하오니 보관에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지정예매처를 통하지 않고 개인적으로 양도 양수한 티켓에 대해 예술의전당은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공연, 전시에 따라 예매, 환불 및 환불수수료 정책이 상이할 경우 상세페이지에 별도 공지하며 해당 공지는 위 내용보다 우선합니다. 반드시 상세페이지를 확인 부탁드립니다.
구분 | 환불수수료 | 비고 | |
---|---|---|---|
관람일 10일 전 | 전액 환불 | ||
관람일 9일~1일 전 | 티켓금액의 10% | 관람일 3일 전 예매건에 한해 예매당일 환불할 경우 별도의 수수료 없이 환불 가능 (전화 : 20:00까지 / 방문 : 화~일 20:00까지, 월 18:00까지 / 인터넷 23:59까지) |
|
관람 당일 | 전당기획공연 | 티켓금액의 90% | 공연시작 2시간 전까지 (현장매표소 환불 불가) |
대관공연 | 환불 불가 | 관람일 1일 전까지 가능 |
관람당일까지 사용 가능
관람일 4일까지 사용 가능
카드사 승인취소
예매자명의 계좌로 환급
- [ 마이페이지 > 티켓예매내역 ] 에서 직접 예매내역 조회 후 취소
- 서비스플라자(1668-1352)를 통해 예매 취소 요청
[ 마이페이지 > 티켓예매내역 ] 에서 직접 취소하거나
서비스플라자(1668-1352)를 통해 취소 요청
해당공연 관람일 1일전까지 비타민스테이션 서비스플라자로 직접 방문하여 티켓을 반납 하여야만 환불 가능
방문 가능시간 (월- 09:00~18:00 / 화~일- 09:00~20:00)
(자세한 문의는 고객센터로 문의 요망 : 1668-1352, 09:00~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