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켓오픈
-예술의전당 유료회원(골드,블루,그린,예당우리V카드) : 4월22일(화) 오후2시
-예술의전당 일반회원(싹틔우미, 노블회원 포함) : 4월23일(수) 오후2시
피아니스트 허효정의 인문학 리사이틀 VI. 음악에서 우리는 무엇을 듣는가?
1800년경 새로운 청취 방식과 클래식의 탄생
인문학리사이틀 시리즈는 18-19세기 사료에 대한 다년간의 연구를 바탕으로 ‘클래식 음악’이라는 장르가 처음 형성된 과정과 그것의 기반이 된 인문학적인 사유를 다루는 세미나 형식의 음악회 시리즈입니다. <우리는 음악에서 무엇을 듣는가?>에서는 1800년경 청중의 음악 감상에 일어난 변화가 당대 음악어법 및 비평관과 어떻게 상호작용을 하였는지 다루고, 그것이 ‘클래식 음악’이라는 장르의 형성에 어떠한 밑받침이 되었는지 다룹니다.
Recital
C.P.E Bach Rondo II in c minor Wq. 59 No. 4
L. v. Beethoven Sonata No. 6 in F major, Op. 10 No. 2
L. v. Beethoven Sonata Op. 90
L. v. Beethoven Sonata No. 32 in c minor, Op. 111
Talk
학식있는 청중의 부상
음악 청취 vs. 음악 만들기
베토벤 당대 감상의 변화와 '클래식 음악'의 형성
피아니스트 허효정
피아니스트 허효정은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기악과와 인문대학 미학과를 최우등으로 졸업하고, 동 대학원 재학 중 관정이종환 교육재단 장학생으로 선발되어 Westminster Choir College에서 피아노와 종교음악 석사, Indiana University-Bloomington에서 연주자 디플로마,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에서 합창지휘 석사 및 피아노 박사, 서울대학교에서 서양음악학 박사(음악대학원 수석)를 받았다.
전문연주자로서 “전통 레퍼토리의 새로운 해석”, “음색의 아름다움”이라는 평(New York Concert Review)을 받으며 뉴욕 카네기홀에서 데뷔 독주회를 하고, 미국 Steinway Gallery, Dalton Center, 오스트리아 비엔나 Musikverein, 이탈리아 볼로냐 Palazzo Fava, Palazzo delle Esposizioni, 예술의 전당, 세종문화회관 등 주요 무대에서 연주하였으며, NYCA Orchestra, Szolnok Symphony Orchestra등 여러 오케스트라와 협연하였다. 2014년부터 2017년까지 베테랑 매니져 Ty Cooper와 계약 하에 미국 라이프뷰 메니지먼트 소속 아티스트로, 스타인웨이 갤러리, 버지니아 주립극장, Old Town Hall , Hampden and Sydney 등 여러 콘서트 시리즈에 초청 받아 왕성한 연주활동을 하였으며, 그의 음반과 실황연주는 미국의 라디오 채널 WFMT 시카고, WMRA-VA, WEMC-VA와 TV채널 Newsplex, 그리고 한국 KBS 라디오에서 수 차례에 걸쳐 방송된 바 있다.
캐나다 작곡가 Kirkland Adsett의 합창곡 the New Commandment를 헌정 받고 지휘자로서 그 곡을 세계 초연하였으며, 작곡가 이신우의 <피아노를 위한 코랄판타지 2번>을 세계초연하고 <피아노를 위한 코랄판타지> 전곡을 녹음하여 폴란드 DUX 사 레이블로 출시하고 음반 발매에 맞추어 미국, 오스트리아, 독일의 5개 도시에서 순회 연주회를 하였다. 순회 연주회의 피날레로 열린 그의 두 번째 카네기홀 독주회(Pathway Concert Series 주최)에서는 New York Concert Review로부터 “우월한 피아니즘: 우뢰와 같은 클라이막스, 천상의 피아니시모, 서정성, 아름다운 음색, 그리고 전적으로 몰입한 연주”이라는 호평을 받은 바 있다.
블라디미르 펠츠만, 임마누엘 엑스, 말콤 빌슨, 라이브 오브 얀센스, 리차드 구드를 비롯한 거장들과의 마스터클래스를 통해 해석의 폭을 넓히는 한편, Gilmore Festival, 뉴욕의 International Keyboard Institute and Festival, 뉴팔츠의 Piano Summer, 비엔나의 International Summer Course와 같은 국제 피아노 페스티발에 참가하고 연주하면서 다양한 경험을 쌓아왔다. 국내에서는 틴에이저 콩쿨, 세계평화 콩쿨, 한국일보 콩쿨, 한국 피아노학회 콩쿨, 듀오 콩쿨, 해외에서는 Bradshaw and Buono International Piano Competition, IBLA Grand Prize International Music Competition, Irving Shain Beethoven Competition을 비롯한 여러 콩쿨에서 1위 또는 상위 입상하였고 Virginia Waring International Piano Competition에서는 Artistic Achievement를 받았다.
피아노 뿐 아니라 미학, 종교음악, 합창 지휘, 서양음악학으로 지평을 넓혀온 그는 학문 간의 융합을 통해 음악적 해석의 깊이를 더하고자 해왔다. 서울대 미학과 재학 당시 헤겔 미학의 바탕 하에 음악형식을 시대정신(Zeitgeist) 개념으로 풀어내는 논문을 쓴 것을 계기로, Westminster Choir College 대학원에 진학하여 바흐 음악의 석학이자 당시 미국 바흐협회 회장 Dr. Leaver의 지도 하에 전례음악사, 합창음악, 지휘, 오르간, 르네상스-바로크 음악주법을 공부하였고, 메시앙의 음악적 작법을 기독교적 사유의 발현으로 분석하는 논문으로 서울대학교 음악대학에서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Indiana University -Bloomington에서는 Dr. Cartledge의 지도 하에 르네상스 후기부터 후기 낭만에 이르기까지 종교성을 토대로 한 건반 음악 레퍼토리를 카테고리화 하고 리스트 후기의 음악과 메시앙의 음악을 비교하는 논문을 썼다.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에서는 “한 연주자의 분석: 이신우의 코랄판타지의 수사학적·형이상학적 분석”이라는 논문으로 피아노 박사를, 서울대학교에서는 “1800년 전후 독일어권 음악담론에서 숭고개념의 형성과 음악정전”이라는 논문으로 서양음악학 박사를 받았다. 『서양음악학』, 『음악논단』, 『음악이론연구』에 다수의 논문을 게재하였고, 2017년 한국서양음악학회 선정 차세대 음악학자 우수상을 수상하였으며, PGVIM(태국, 2019), 국제음악학회(IMS 그리스, 2022)등 국제학회에서 연구를 발표하였다.
서울대학교, 한국예술종합학교, 서울교대 강사, 조선대 초빙객원교수, 호신대 초빙교수, 서울대학교 서양음악연구소 객원연구원을 역임하고, 현재 조선대학교 음악교육과 조교수이자 ㈜오푸스 아티스트로 교육, 연구 및 연주활동을 병행하고 있다.
※ 현장에서 티켓 수령 시 할인에 해당하는 증빙자료(학생증, 신분증, 복지카드, 유공자증 등)를 제시하지 못할경우 차액 지불 후 공연 관람 가능
- 후원 · 골드회원 10% (5매)
- 블루 · 예술의전당 우리V카드 회원 10% (5매), 그린회원 10% (2매)
- 싹틔우미회원 본인 40% (1매 / 본인 신분증 확인)
- 노블회원 본인 40% (1매 / 본인 신분증 확인)
- 장애인 복지카드 소지자 (1급~3급/중증) 본인 및 동반 1인 50%
- 장애인 복지카드 소지자 (4급~6급/경증) 본인 50%
- 국가유공자증, 의상자(1~2급)증 / 소지자 본인 및 동반 1인 50%
- 유족증 (국가유공자,의사자), 의상자(3급이하)증 / 소지자 본인 50%
- 중,고등학생 할인 40% 1매 (본인만/학생증 또는 생년월일 확인 가능한 증빙서류 현장 제시)
- 대학생 할인 40% 1매 (본인만/학생증 현장 제시, 대학원생 제외)
- 70세 이상 40% 1매 (70세 이상, 본인에 한함 / 신분증 지참)
관람석 총 600석
2011년 문을 열었으며 2층으로 600석 규모를 갖춘 실내악 전용 공연장이다. 중규모의 클래식 음악 공연장이 신설됨으로써 우리 클래식 음악의 대중화를 위한 새로운 요람이 마련되었다는 평을 듣고 있다. 무대 위 연주자들의 호연과 호흡이 객석까지 오롯이 전해지며 마치 무대 바로 옆에서 듣는 것 같은 착각을 불러일으킨다는 평가가 있을 만큼 생생한 감동을 만끽하게 해주는 공간이다.
각 좌석도에서 좌석 버튼을 클릭하시면 해당 좌석에서 촬영한 무대시각선을 보실 수 있습니다.
촬영 시야(VIEW)이기 때문에 실제 눈으로 보는 것과는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1층 454석
2층 146석
피아니스트 허효정의 인문학 리사이틀 VI. 우리는 무엇을 듣는가?에 대한 관람평을 적어주세요.
※ 저속한 표현, 타인의 명예훼손, 광고성 게시물 등은 통보 없이 삭제할 수 있음을 양지하여 주십시오.
※ 등록된 관람평의 수정과 삭제는 마이페이지 > 참여와활동 > 관람평 에서 가능합니다.
예술의전당은 초등학생 이상부터 공연 관람이 가능하며, 관람 연령 증빙이 어려울 경우 티켓 소지 여부 및 보호자의 동반 여부와 관계 없이 입장이 불가능합니다. (단, 어린이 대상 공연은 제외)
승용차 이용 시 주차장이 혼잡하여 공연장 정시 입장이 어려울 수 있으니, 대중교통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주차장 혼잡으로 인한 공연장 입장 지연 시 피해보상(티켓교환 및 환불)불가)
온라인(PC,모바일) 예매의 경우 1회 10매까지 구매 가능합니다.
반복하여 예매하기 불편하거나 단체 티켓예매를 원하시면 서비스플라자 (1668-1352)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티켓은 유가증권이므로 분실하였을 경우 재발행 되지 않으며 환불 및 변경이 불가하오니 보관에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지정예매처를 통하지 않고 개인적으로 양도 양수한 티켓에 대해 예술의전당은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공연, 전시에 따라 예매, 환불 및 환불수수료 정책이 상이할 경우 상세페이지에 별도 공지하며 해당 공지는 위 내용보다 우선합니다. 반드시 상세페이지를 확인 부탁드립니다.
구분 | 환불수수료 | 비고 | |
---|---|---|---|
관람일 10일 전 | 전액 환불 | ||
관람일 9일~1일 전 | 티켓금액의 10% | 관람일 3일 전 예매건에 한해 예매당일 환불할 경우 별도의 수수료 없이 환불 가능 (전화 : 20:00까지 / 방문 : 화~일 20:00까지, 월 18:00까지 / 인터넷 23:59까지) |
|
관람 당일 | 전당기획공연 | 티켓금액의 90% | 공연시작 2시간 전까지 (현장매표소 환불 불가) |
대관공연 | 환불 불가 | 관람일 1일 전까지 가능 |
관람당일까지 사용 가능
관람일 4일까지 사용 가능
카드사 승인취소
예매자명의 계좌로 환급
- [ 마이페이지 > 티켓예매내역 ] 에서 직접 예매내역 조회 후 취소
- 서비스플라자(1668-1352)를 통해 예매 취소 요청
[ 마이페이지 > 티켓예매내역 ] 에서 직접 취소하거나
서비스플라자(1668-1352)를 통해 취소 요청
해당공연 관람일 1일전까지 비타민스테이션 서비스플라자로 직접 방문하여 티켓을 반납 하여야만 환불 가능
방문 가능시간 (월- 09:00~18:00 / 화~일- 09:00~20:00)
(자세한 문의는 고객센터로 문의 요망 : 1668-1352, 09:00~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