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관·박물관
- 예술이 숨쉬는 문화공간, 문화예술과 소통하는 환희의 공간 예술의전당
- 예술의전당은 세계적으로 자부심이 되는 예술종합문화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합니다.
Q1 예술의전당 전시장은 어떻게 대관할 수 있나요?
- 예술의전당 전시장은 매년 4월에 차기년도 대관신청 접수를 받습니다. 대관신청 과정은 홈페이지(sac.or.kr)에서 대관공고를 확인하고, 대관자파트너센터(center.sac.or.kr)를 통한 온라인 신청으로 이루어집니다. 신청 후, 장르별 전문가들로 구성된 대관심의위원회가 전시 내용을 심사하여 승인을 결정합니다.
- 결과통보
-
승인 시, 지정한 납부일까지
계약금 납부 및 전자계약 체결
Q2 대관공고는 언제 나오나요?
- 대관신청은 신청 시기에 따라 정기대관, 수시대관, 상시대관 세 가지 방법으로 나뉩니다.
-
Q3 대관신청 자격이 있나요?
- 자격제한은 없습니다. 다만, 법령을 명백히 위반하는 전시, 관람객의 안전을 위협하는 전시 또는 예술 외적인 목적으로 개최되는 행사 등은 대관신청이 제한됩니다.
Q4 심의자료는 무엇을 준비해야 하나요?
- 전시 주제, 기획 의도, 전시 내용 그리고 주요 작품 사진 최소 10장을 필수적으로 제출해야 합니다.
*세부내용 확인 : 예술의전당 홈페이지 > 대관신청서식 검색
Q5 대관심의의 평가요소는 무엇인가요?
- 정기대관 및 수시대관 심의는 예술성(30점), 대중성(30점), 공공성(20점), 신뢰성(20점) 평가를 통해 진행되며 평가요소들을 합산하여 60점 이상일 때 승인됩니다.
단, 일정·공간 경합이 있을 경우 60점 이상이라도 부결될 수 있습니다. 상시대관 심의는 시급성, 비교우위, 독점적 권리, 신뢰성을 기준으로 합니다.
*세부내용 확인 : 예술의전당 홈페이지 > 대관 승인기준 검색
Q6 최소 대관일이 무엇인가요?
- 최소 대관기간은 설치·전시·철수일을 포함한 총 10일간을 의미하며, 단기대관은 10일 이상, 장기대관은 30일 이상입니다. 이때, 정기휴관일(매주 월요일)은 대관일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Q7 대관료는 얼마인가요?
- 기본시설사용료에는 전시실사용료(1일 9시간) 및 기본적인 냉·난방비, 전기료, 조명사용료가 포함됩니다. 휴관일은 대관료 산정에서 제외됩니다.
대관료 :구분,전시실,면적(평),1일 대관료(VAT 포함) 정보를 제공
구분 |
전시실 |
면적(평) |
1일 대관료(VAT 포함) |
한가람미술관 |
제1전시실 |
721㎡(219평) |
1,222,100원 |
제2전시실 |
486㎡(148평) |
822,800원 |
제3전시실 |
499㎡(152평) |
798,600원 |
제4전시실 |
648㎡(197평) |
1,040,600원 |
제5전시실 |
608㎡(185평) |
895,400원 |
제6전시실 |
486㎡(148평) |
713,900원 |
제7전시실 |
357㎡(109평) |
822,800원 |
한가람디자인미술관 |
제1전시실 |
727㎡(221평) |
1,149,500원 |
제2전시실 |
555㎡(169평) |
883,300원 |
제3전시실 |
112㎡(34평) |
181,500원 |
서울서예박물관 |
제1전시실 |
383㎡(117평) |
289,850원 |
제2전시실 |
739㎡(224평) |
559,900원 |
제3전시실 |
301㎡(92평) |
227,700원 |
Q8 장기대관 할증이 무엇인가요?
- 30일 이상 대관할 경우, 기본시설사용료의 20% 할증료가 발생합니다. 단, 서울서예박물관은 해당되지 않습니다.
Q9 대관료 할인이 있나요?
- 2025년 기준, 예술의전당은 신진작가·서화장르 개인전에 대해 장소 후원형식으로 기본대관료 할인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한가람미술관 대관료 할인:장소,후원 대상,후원할인율 정보를 제공
장소 |
후원 대상 |
후원할인율 |
한가람디자인미술관 3전시실 |
만 40세 미만 신진 청년 작가(갤러리 미소속) |
70% |
서울서예박물관 3전시실 |
서화 장르 |
90% |
*세부내용 확인 : 예술의전당 홈페이지 > 전시장 대관규약 내 제7조의2, [별지서식 3] 참조
Q10 계약금 비율은 어떻게 되나요?
- 계약금은 기본시설사용료의 20%이며 대관승인서에 명시된 납부일까지 입금 및 전자계약을 체결해야 대관계약이 완료됩니다.
Q11 도면은 어디서 확인하나요?
- 예술의전당 홈페이지에서 평면도, 3D 도면, CAD 도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세부내용 확인 : 예술의전당 홈페이지 > 전시장 도면 검색
Q12 전시실 층고와 천장 재질은 어떻게 되나요?
전시실 층고와 천장 재질 (구분,전시실,층고,천장 재질)
구분 |
전시실 |
층고 |
천장 재질 |
한가람미술관 |
제1전시실 |
3.2M(일부 8M) |
석고보드 |
제2전시실 |
3.2M |
제3전시실 |
제4전시실 |
제5전시실 |
제6전시실 |
제7전시실 |
2.75M |
노출천장 |
한가람디자인미술관 |
제1전시실 |
3.2M |
매쉬망, 노출천장 |
제2전시실 |
제3전시실 |
서울서예박물관 |
제1전시실 |
3.2M(일부 8.3M) |
노출천장 |
제2전시실 |
3.5M |
제3전시실 |
3.5M |
석고보드 |
Q13 승인 후에는 무엇을 해야 하나요?
- 메일로 발송되는 승인서 등을 확인 후 지정기한 내에 계약금(20%) 입금과 전자 계약체결을 진행합니다. 대관시작일 4~6주 전에 대관담당자가 전시진행 안내메일을 발송하고 스태프 회의를 진행합니다.
Q14 잔금 납부는 언제까지 하나요?
- 대관시작일로부터 단기대관은 10일 전, 장기대관은 30일 전까지 잔금을 납부하여야 합니다. 유료전시는 잔금 납부 후 티켓판매가 가능합니다.
Q15 전시장 운영시간은 어떻게 되나요?
- - 설치 · 철수 : 9시 ~ 18시
- - 전시관람 : 10시 ~ 19시(입장 마감 : 18시 30분 내)
- - 정기휴관 : 매주 월요일
Q16 매주 월요일이 휴관일인데 대관자가 필요 시에 사용할 수 있나요?
- 정기휴관일에는 설치, 전시, 철수, 행사 등 모든 대관이 불가합니다. 전시장 사용은 화~일요일에 가능합니다.
Q17 운영시간 외에 추가적으로 전시실 사용이 가능한가요?
- 전시실 내 작품 보수, 행사 등을 위해 1시간 단위로 추가대관이 가능합니다. 비용은 할증 기준에 따라 책정되며, 오전 8시부터 최대 22시까지 사용 가능합니다.
*세부내용 확인 : 예술의전당 홈페이지 > 전시장 대관규약 내 [별표 1-1] 참고
Q18 부대설비사용료는 무엇인가요?
- 현수막, 로비사용 등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부대설비를 의미합니다.
*세부내용 확인 : 예술의전당 홈페이지 > 전시장 대관규약 내 [별표1-2] 참고
Q19 스태프 회의에서는 무엇을 논의하나요?
- 스태프 회의에서는 전시 운영과 진행, 공간 구성, 설치 및 철수에 대해 논의합니다.
Q20 행사정보 등록은 무엇인가요?
- 예술의전당 홈페이지에 게시되는 전시 포스터, 상세정보 등을 등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등록은 대관자파트너센터를 통해 진행하며 방법은 전시진행 안내메일에 첨부되어 있습니다.
Q21 유료전시의 티켓 판매 및 발권은 어떻게 하나요?
- 먼저 기본시설사용료(계약금+잔금)를 완납 후, 예술의전당 공식 위탁판매사인 인터파크 또는 다른 판매채널을 통해 입장권 판매 등록 및 대행 계약을 체결해야 합니다. 현장 매표소는 대관자가 운영해야 하며, 잔금을 납부하지 않은 상태에서 티켓을 판매할 경우 대관 심의 시 불이익이 있을 수 있습니다.
Q22 이동식 가벽은 무엇인가요?
- 전시장 내에 운용할 수 있는 가설 벽체로 도면 내에 표시된 위치 내에서 이동하여 설치할 수 있습니다.
*한가람미술관 7전시실·한가람디자인미술관 3전시실·서울서예박물관 3전시실 해당없음
Q23 전시장 조명 사용에 관해서 궁금합니다.
- 예술의전당이 보유한 조명기 수량 내에서 대여 가능하며 조명기 설치는 대관자가 진행합니다.
Q24 현수막을 사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 외벽 현수막은 유료로 이용 가능하며 내벽 현수막을 포함한 모든 현수막 사용은 전시장 대관담당자와의 사전 협의를 거쳐 확정됩니다.
Q25 현수막 외에 홍보물을 부착할 수 있는 장소가 있나요?
- 전시 홍보물은 대관한 위치의 로비에 게시 가능하며 관내에 설치된 로비 DID 모니터에 진행전시 포스터가 노출됩니다.
Q26 주차 이용이 궁금해요.
- - 무료전시 : 관람객 할인 X / 10분당 1,000원
- - 유료전시 : 관람객 할인 O / 3시간 4,000원
- - 관계자 할인
- ① 주차할인바코드 : 비타민스테이션 서비스플라자에서 바코드 수령 후 정산
주차할인바코드 (3시간,5시간,12시간,12시간 초과)
3시간 |
5시간 |
12시간 |
12시간 초과 |
4,000원 |
6,000원 |
8,000원 |
10,000 |
- ② 정기권 : 오페라주차장 B2 주차관제실에 차량등록증 제시 후 결제
정기권 (15일,30일)
15일 |
30일 |
50,000원 |
80,000원 |
- ③ 2.5t 이상 대형차량 : 시각예술부에 차량번호 공유 후 할인 적용 가능
- - 비고사항 : 토·일·공휴일은 혼잡할증 1.5배 적용
Q27 무료전시는 주차 할인이 안 되나요?
- 무료전시 관람객은 주차할인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Q28 개막행사에서 시상식과 케이터링을 해도 되나요?
- 개막행사는 전시 개막을 축하하기 위한 것으로 시상식 등과 같은 일반 행사는 허용되지 않습니다. 케이터링은 로비에서만 가능하며 전시실 내 음식물 반입은 금지됩니다.
Q29 전시홍보 등을 위해 기업고객 행사 등이 가능한가요?
- 일반 관람시간(10시~19시) 이외의 시간에 진행 가능하며 대관담당자와 사전 협의 후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Q30 일정 변경을 하고 싶어요.
- 대관기간 내에 설치, 전시, 철수일을 변경하더라도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단, 전체 대관기간을 축소하고 싶을 때는 대관시작일로부터 180일 이전에 변경 신청과 승인이 필요하며 이 경우 위약금이 발생합니다.
Q31 내용 변경을 하고 싶어요.
- 대관신청 등의 내용을 변경하고 싶은 경우 단기대관은 60일 이전, 장기대관은 90일 이전에 신청하여 예술의전당의 승인을 얻어야 합니다.
Q32 대관계약 시 대관자(계약자) 변경이 가능한가요?
- 대관계약을 체결한 이후에는 계약자 변경이 허용되지 않으며 제3자에게 양도, 전매, 전대 등이 불가능합니다.
Q33 세금계산서 발행을 계약자 외에 제3자에게 발행 가능한가요?
- 세금계산서는 대관계약자에게 발행되며 공동주최사나 후원사 등 제3자가 대관료를 납부한 경우에도 최종 세금계산서 발행 및 정산은 대관계약자와 이루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