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관안내

홈으로

프린트 공유

페이스북 아이콘 트위터 아이콘 블로그 아이콘 카카오톡 아이콘

  >  대관안내  >  공간별 대관안내  >  미술관·박물관  >  전시장 대관 가이드

공유
페이스북 아이콘 트위터 아이콘 블로그 아이콘

미술관·박물관

  • 예술이 숨쉬는 문화공간, 문화예술과 소통하는 환희의 공간 예술의전당
  • 예술의전당은 세계적으로 자부심이 되는 예술종합문화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합니다.

예술의전당 전시장 대관가이드

 

 

Q1 예술의전당 전시장은 어떻게 대관할 수 있나요?

  • 예술의전당 전시장은 매년 4월에 차기년도 대관신청 접수를 받습니다. 대관신청 과정은 홈페이지(sac.or.kr)에서 대관공고를 확인하고, 대관자파트너센터(center.sac.or.kr)를 통한 온라인 신청으로 이루어집니다. 신청 후, 장르별 전문가들로 구성된 대관심의위원회가 전시 내용을 심사하여 승인을 결정합니다.
공고

예술의전당 홈페이지 확인

신청

대관자파트너센터 회원가입 후 신청

심의

60점 이상 승인 대상

결과통보

승인 시, 지정한 납부일까지
계약금 납부 및 전자계약 체결

Q2 대관공고는 언제 나오나요?

  • 대관신청은 신청 시기에 따라 정기대관, 수시대관, 상시대관 세 가지 방법으로 나뉩니다.
    • - 정기대관 : 매년 4월에 다음 해의 대관시즌을 공고합니다.

      (시즌 예시: 2025년 4월 1일 ~ 2026년 3월 31일, 모든 일정이 공고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 수시대관 : 정기대관 확정 이후 전시 취소 등으로 공실이 생긴 경우, 비정기적으로 추가 공고합니다.
    • - 상시대관 : 2~3년 후 개최 예정인 전시에 대해 상시 접수 받으며 심의는 분기별로 진행됩니다.

Q3 대관신청 자격이 있나요?

  • 자격제한은 없습니다. 다만, 법령을 명백히 위반하는 전시, 관람객의 안전을 위협하는 전시 또는 예술 외적인 목적으로 개최되는 행사 등은 대관신청이 제한됩니다.

Q4 심의자료는 무엇을 준비해야 하나요?

  • 전시 주제, 기획 의도, 전시 내용 그리고 주요 작품 사진 최소 10장을 필수적으로 제출해야 합니다.
    *세부내용 확인 : 예술의전당 홈페이지 > 대관신청서식 검색

Q5 대관심의의 평가요소는 무엇인가요?

  • 정기대관 및 수시대관 심의는 예술성(30점), 대중성(30점), 공공성(20점), 신뢰성(20점) 평가를 통해 진행되며 평가요소들을 합산하여 60점 이상일 때 승인됩니다.
    단, 일정·공간 경합이 있을 경우 60점 이상이라도 부결될 수 있습니다. 상시대관 심의는 시급성, 비교우위, 독점적 권리, 신뢰성을 기준으로 합니다.
    *세부내용 확인 : 예술의전당 홈페이지 > 대관 승인기준 검색

Q6 최소 대관일이 무엇인가요?

  • 최소 대관기간은 설치·전시·철수일을 포함한 총 10일간을 의미하며, 단기대관은 10일 이상, 장기대관은 30일 이상입니다. 이때, 정기휴관일(매주 월요일)은 대관일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Q7 대관료는 얼마인가요?

  • 기본시설사용료에는 전시실사용료(1일 9시간) 및 기본적인 냉·난방비, 전기료, 조명사용료가 포함됩니다. 휴관일은 대관료 산정에서 제외됩니다.
대관료 :구분,전시실,면적(평),1일 대관료(VAT 포함) 정보를 제공
구분 전시실 면적(평) 1일 대관료(VAT 포함)
한가람미술관 제1전시실 721㎡(219평) 1,222,100원
제2전시실 486㎡(148평) 822,800원
제3전시실 499㎡(152평) 798,600원
제4전시실 648㎡(197평) 1,040,600원
제5전시실 608㎡(185평) 895,400원
제6전시실 486㎡(148평) 713,900원
제7전시실 357㎡(109평) 822,800원
한가람디자인미술관 제1전시실 727㎡(221평) 1,149,500원
제2전시실 555㎡(169평) 883,300원
제3전시실 112㎡(34평) 181,500원
서울서예박물관 제1전시실 383㎡(117평) 289,850원
제2전시실 739㎡(224평) 559,900원
제3전시실 301㎡(92평) 227,700원

Q8 장기대관 할증이 무엇인가요?

  • 30일 이상 대관할 경우, 기본시설사용료의 20% 할증료가 발생합니다. 단, 서울서예박물관은 해당되지 않습니다.

Q9 대관료 할인이 있나요?

  • 2025년 기준, 예술의전당은 신진작가·서화장르 개인전에 대해 장소 후원형식으로 기본대관료 할인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한가람미술관 대관료 할인:장소,후원 대상,후원할인율 정보를 제공
장소 후원 대상 후원할인율
한가람디자인미술관 3전시실 만 40세 미만 신진 청년 작가(갤러리 미소속) 70%
서울서예박물관 3전시실 서화 장르 90%

*세부내용 확인 : 예술의전당 홈페이지 > 전시장 대관규약 내 제7조의2, [별지서식 3] 참조

Q10 계약금 비율은 어떻게 되나요?

  • 계약금은 기본시설사용료의 20%이며 대관승인서에 명시된 납부일까지 입금 및 전자계약을 체결해야 대관계약이 완료됩니다.

Q11 도면은 어디서 확인하나요?

  • 예술의전당 홈페이지에서 평면도, 3D 도면, CAD 도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세부내용 확인 : 예술의전당 홈페이지 > 전시장 도면 검색

Q12 전시실 층고와 천장 재질은 어떻게 되나요?

전시실 층고와 천장 재질 (구분,전시실,층고,천장 재질)
구분 전시실 층고 천장 재질
한가람미술관 제1전시실 3.2M(일부 8M) 석고보드
제2전시실 3.2M
제3전시실
제4전시실
제5전시실
제6전시실
제7전시실 2.75M 노출천장
한가람디자인미술관 제1전시실 3.2M 매쉬망, 노출천장
제2전시실
제3전시실
서울서예박물관 제1전시실 3.2M(일부 8.3M) 노출천장
제2전시실 3.5M
제3전시실 3.5M 석고보드

Q13 승인 후에는 무엇을 해야 하나요?

  • 메일로 발송되는 승인서 등을 확인 후 지정기한 내에 계약금(20%) 입금과 전자 계약체결을 진행합니다. 대관시작일 4~6주 전에 대관담당자가 전시진행 안내메일을 발송하고 스태프 회의를 진행합니다.

Q14 잔금 납부는 언제까지 하나요?

  • 대관시작일로부터 단기대관은 10일 전, 장기대관은 30일 전까지 잔금을 납부하여야 합니다. 유료전시는 잔금 납부 후 티켓판매가 가능합니다.

Q15 전시장 운영시간은 어떻게 되나요?

  • - 설치 · 철수 : 9시 ~ 18시
  • - 전시관람 : 10시 ~ 19시(입장 마감 : 18시 30분 내)
  • - 정기휴관 : 매주 월요일

Q16 매주 월요일이 휴관일인데 대관자가 필요 시에 사용할 수 있나요?

  • 정기휴관일에는 설치, 전시, 철수, 행사 등 모든 대관이 불가합니다. 전시장 사용은 화~일요일에 가능합니다.

Q17 운영시간 외에 추가적으로 전시실 사용이 가능한가요?

  • 전시실 내 작품 보수, 행사 등을 위해 1시간 단위로 추가대관이 가능합니다. 비용은 할증 기준에 따라 책정되며, 오전 8시부터 최대 22시까지 사용 가능합니다.
    *세부내용 확인 : 예술의전당 홈페이지 > 전시장 대관규약 내 [별표 1-1] 참고

Q18 부대설비사용료는 무엇인가요?

  • 현수막, 로비사용 등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부대설비를 의미합니다.
    *세부내용 확인 : 예술의전당 홈페이지 > 전시장 대관규약 내 [별표1-2] 참고

Q19 스태프 회의에서는 무엇을 논의하나요?

  • 스태프 회의에서는 전시 운영과 진행, 공간 구성, 설치 및 철수에 대해 논의합니다.

Q20 행사정보 등록은 무엇인가요?

  • 예술의전당 홈페이지에 게시되는 전시 포스터, 상세정보 등을 등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등록은 대관자파트너센터를 통해 진행하며 방법은 전시진행 안내메일에 첨부되어 있습니다.

Q21 유료전시의 티켓 판매 및 발권은 어떻게 하나요?

  • 먼저 기본시설사용료(계약금+잔금)를 완납 후, 예술의전당 공식 위탁판매사인 인터파크 또는 다른 판매채널을 통해 입장권 판매 등록 및 대행 계약을 체결해야 합니다. 현장 매표소는 대관자가 운영해야 하며, 잔금을 납부하지 않은 상태에서 티켓을 판매할 경우 대관 심의 시 불이익이 있을 수 있습니다.

Q22 이동식 가벽은 무엇인가요?

  • 전시장 내에 운용할 수 있는 가설 벽체로 도면 내에 표시된 위치 내에서 이동하여 설치할 수 있습니다.
    *한가람미술관 7전시실·한가람디자인미술관 3전시실·서울서예박물관 3전시실 해당없음

Q23 전시장 조명 사용에 관해서 궁금합니다.

  • 예술의전당이 보유한 조명기 수량 내에서 대여 가능하며 조명기 설치는 대관자가 진행합니다.

Q24 현수막을 사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 외벽 현수막은 유료로 이용 가능하며 내벽 현수막을 포함한 모든 현수막 사용은 전시장 대관담당자와의 사전 협의를 거쳐 확정됩니다.

Q25 현수막 외에 홍보물을 부착할 수 있는 장소가 있나요?

  • 전시 홍보물은 대관한 위치의 로비에 게시 가능하며 관내에 설치된 로비 DID 모니터에 진행전시 포스터가 노출됩니다.

Q26 주차 이용이 궁금해요.

  • - 무료전시 : 관람객 할인 X / 10분당 1,000원
  • - 유료전시 : 관람객 할인 O / 3시간 4,000원
  • - 관계자 할인
  • ① 주차할인바코드 : 비타민스테이션 서비스플라자에서 바코드 수령 후 정산
주차할인바코드 (3시간,5시간,12시간,12시간 초과)
3시간 5시간 12시간 12시간 초과
4,000원 6,000원 8,000원 10,000
  • ② 정기권 : 오페라주차장 B2 주차관제실에 차량등록증 제시 후 결제
정기권 (15일,30일)
15일 30일
50,000원 80,000원
  • ③ 2.5t 이상 대형차량 : 시각예술부에 차량번호 공유 후 할인 적용 가능
  • - 비고사항 : 토·일·공휴일은 혼잡할증 1.5배 적용

Q27 무료전시는 주차 할인이 안 되나요?

  • 무료전시 관람객은 주차할인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Q28 개막행사에서 시상식과 케이터링을 해도 되나요?

  • 개막행사는 전시 개막을 축하하기 위한 것으로 시상식 등과 같은 일반 행사는 허용되지 않습니다. 케이터링은 로비에서만 가능하며 전시실 내 음식물 반입은 금지됩니다.

Q29 전시홍보 등을 위해 기업고객 행사 등이 가능한가요?

  • 일반 관람시간(10시~19시) 이외의 시간에 진행 가능하며 대관담당자와 사전 협의 후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Q30 일정 변경을 하고 싶어요.

  • 대관기간 내에 설치, 전시, 철수일을 변경하더라도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단, 전체 대관기간을 축소하고 싶을 때는 대관시작일로부터 180일 이전에 변경 신청과 승인이 필요하며 이 경우 위약금이 발생합니다.

Q31 내용 변경을 하고 싶어요.

  • 대관신청 등의 내용을 변경하고 싶은 경우 단기대관은 60일 이전, 장기대관은 90일 이전에 신청하여 예술의전당의 승인을 얻어야 합니다.

Q32 대관계약 시 대관자(계약자) 변경이 가능한가요?

  • 대관계약을 체결한 이후에는 계약자 변경이 허용되지 않으며 제3자에게 양도, 전매, 전대 등이 불가능합니다.

Q33 세금계산서 발행을 계약자 외에 제3자에게 발행 가능한가요?

  • 세금계산서는 대관계약자에게 발행되며 공동주최사나 후원사 등 제3자가 대관료를 납부한 경우에도 최종 세금계산서 발행 및 정산은 대관계약자와 이루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