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관안내

홈으로

프린트 공유

페이스북 아이콘 트위터 아이콘 블로그 아이콘 카카오톡 아이콘

  >  대관안내  >  공간별 대관안내  >  오페라하우스  >  대관료

공유
페이스북 아이콘 트위터 아이콘 블로그 아이콘

오페라하우스

  • 예술이 숨쉬는 문화공간, 문화예술과 소통하는 환희의 공간 예술의전당
  • 예술의전당은 세계적으로 자부심이 되는 예술종합문화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합니다.

부칙 1 - 2025 오페라하우스 대관료

 

1. 공연대관료 (기본시설대관)

(단위 :원 / VAT별도)

공연대관료:구분,장르,사용료(1회) 정보를 제공
구분 장르 사용료(1회)
오페라극장 오페라, 발레, 연극, 무용 등 5,250,000
뮤지컬, 기타 9,800,000
CJ 토월극장 오페라, 발레, 연극, 무용 등 1,900,000
뮤지컬, 기타 3,700,000
자유소극장 모든 공연 700,000
  • 공연대관은 공연시작 1시간 30분 전부터 공연종료 시간까지를 말한다. 공연 시간은 인터미션 포함 최대 3시간을 초과할 수 없으며, 초과 시에는 기본대관료의 150%를 적용, 10분 단위로 정산하여 대관료를 부과한다.
  • 공연대관료는 공연 횟수(발권한 티켓의 가격 및 판매유무와 상관없이 공연 티켓을 발권하는 회차 전체)에 따라 부과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오페라극장 및 CJ 토월극장 대관료는 다음 두 가지로 구분한다.
    • 가. 오페라,발레, 연극, 무용 등에 속하는 공연
      • 오페라, 발레, 연극, 무용 공연
      • 전통예술을 기반으로 하는 창작공연
      • 기타 창작 음악극, 창극, 클래식 연주회 등
    • 나. 뮤지컬, 기타에 속하는 공연
      • 창작 및 해외 뮤지컬 일체
      • 기타 위 오페라, 발레,연극, 무용 등에 속하지 않는 공연 일체
      • 24회 3주 이상의 장기 공연 (장르 불문)
  • 기본대관료에 포함되는 사항은 다음과 같다.
    • 해당극장의 무대와 기본 조명기기, 음향기기 및 기계장치
    • 공연장 기본 시설 이용
    • 공연 및 총연습 중 냉난방
    • 출연자휴게실 등 공용시설 및 공간
    • 해당 분장실
      • 사용기간 : 공연 2일전부터 공연기간 동안
      • 분장실수 : 오페라극장 총 27실 중 18실, CJ 토월극장 총 14실 중 10실, 자유소극장 총 3실 중 2실 기본 제공
      • 사용시간 : 대관 시작 시간부터 공연 종료 시까지. 단, 이외의 사용 시간은 전당과 사전 협의를 해야 한다.

2. 공연준비대관 및 철수대관

(단위 :원 / VAT별도)

공연준비대관 및 철수대관:구분,장르,오전(09~12), 오후(13~17),야간(18~22) 정보를 제공
구분 장르 오전(09~12) 오후(13~17) 야간(18~22)
오페라극장 오페라, 발레, 연극, 무용 등 2,362,500 3,150,000 4,200,000
뮤지컬, 기타 4,410,000 5,880,000 7,840,000
CJ 토월극장 오페라, 발레, 연극, 무용 등 855,000 1,140,000 1,520,000
뮤지컬, 기타 1,665,000 2,220,000 2,960,000
자유소극장 모든 공연 315,000 420,000 560,000
  • 준비대관은 오전, 오후, 야간단위로 대관이 가능하다.
  • 오전대관료는 공연대관료의 45%, 오후는 60%, 야간은 80%를 적용하며, 오전대관은 3시간, 오후 대관은 4시간, 야간대관은 4시간 기준으로 대관료를 부과한다.
  • 오전(08~09시) 준비대관 필요시 해당일로부터 최소 2주전에 전당과 협의해야 하며, 대관료는 오전준비대관료에 준하여 1시간단위로 부과한다.
  • 대관기간 중 공연준비대관을 신청하려면 해당일보다 최소 3일 전까지 신청해야 하며, 전당 스탭이 공연 진행에 반드시 필요하다고 판단한 경우에만 승인된다.
  • 공연준비대관을 신청한 경우, 이를 미사용할 경우에도 대관료를 부과한다. 단, 전당 스탭과 최소 3일 전에 사전 협의되어 조정된 경우에는 대관료를 부과하지 않는다.
  • 철수대관이 완료되는 시점은 철수 대상 장비와 세트가 장치반입구 밖으로 모두 반출되는 시간까지를 말한다. 단, 공연기간 중에도 조명, 음향, 촬영 장비의 철수를 위해 철수대관이 필요한 경우 해당 장비의 철수 완료시점까지 1시간 단위로 철수대관료를 부과한다.

3. 연습실 대관

(단위 : 원 / VAT 별도)

연습실 대관:구분,1시간당 사용료,30시간 이하,31시간 이상,면적 정보를 제공
구분 1시간당 사용료 면적
30시간 이하 31시간 이상
오페라연습실 130,000 110,000 300㎡ (90평)
발레 연습실 125,000 105,000 268㎡ (81평)
합창 연습실 75,000 65,000 133㎡ (40평)
  • 전당에서의 공연(오페라하우스)을 대관한 대관자에 한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1일 3시간 이상 사용을 기본으로 한다.
  • 기본대관료에 포함되는 사항은 다음과 같다.
    • 가. 공용설비 및 공간
    • 나. 해당 연습실에 비치된 업라이트 피아노
    • 다. 청소, 냉난방 등 기본 시설관리 유지

4. 기타 대관

(단위 : 원 / VAT 별도)

기타 대관:구분,무대+객석,객석 정보를 제공
구분 무대+객석 객석
오페라극장 15,000,000 7,500,000
CJ 토월극장 6,000,000 3,000,000
자유소극장 2,500,000 1,250,000
  • 기타 대관은 방송, 영화, 녹화, 뮤직비디오, CF 및 영상 제작, 행사 등을 위한 대관에 적용한다. (1회 3시간 기준, 초과 시 시간 단위로 추가 요금 적용)
  • 분장실은 1실 사용료로 회당 200,000원(부가세 별도)을 적용한다. 회당 사용 기준시간은 3시간이며 3시간을 초과할 경우 새로운 회차를 적용하여 사용료를 산정한다.
  • 추가부대설비 사용료는 별도이며, 무대+객석 대관자에 한하여 분장실 2실을 무료로 제공한다.
  • 공연장 로비 내부 공간을 이용하지 않더라도, 공연장 로비의 제반 시설물의 사용이 수반될 경우 로비 사용료에 준하여 적용한다.
  • 제16조 (입장권 위탁 판매)의 ④항에 해당하는 무관객 공연, 대관자 자체 판매(전관) 등으로 각 등급별 총 좌석수 대비 30% 이하의 좌석을 판매하는 행사의 경우, 예외적으로 공연대관에 준하여 부대설비사용료를 부과한다.

5. 부대설비사용료

(단위 : 원 / VAT 별도)

부대설비 사용료:구분,품목,사용료,비고 정보를 제공
구분 품목 사용료 비고
악기 삼익 그랜드 피아노 40,000 1일 1대 사용기준. 조율비 제외/
전당이 권장하는 조율사를 통해 조율해야함
(극장 이동 시 운반비 대관자 부담)
삼익 업라이트 피아노 10,000
무대
기계
오페라극장 하부기계 50,000 리허설 1회당/ 공연 1회당 1대 기준
(왜건, 경사무대, 턴테이블, 링, 리프트,
CJ 토월극장 오케스트라 피트 무대전환 사용시)
CJ 토월극장 하부기계 50,000
자유소극장 하부기계 18,000
장치 덧마루 오페라극장 무료 1작품당. 90㎡까지
CJ 토월극장 무료 1작품당. 50㎡까지
자유소극장 무료 1작품당. 30㎡까지
(오페라극장, CJ 토월극장에서 덧마루 이동 시 인력 대관자 부담)
덧마루 추가(공통) 30,000 15㎡마다
댄스플로어 오페라극장 100,000 설치 시부터 1일 기준
(설치 인력 및 테이프 대관자 부담)
CJ 토월극장 90,000
자유소극장 80,000
음향 모니터링 마이크 설치 100,000 공연 및 리허설 1회 기준, 무대 모니터, 중계,
녹화 방송을 위한 마이크 설치(오페라, 발레)
녹음 (멀티트랙) 16채널 이하 300,000 멀티트랙 녹음 1회 기준
(채널별 상이, 사전 협의 필수)
32채널 이하 400,000
48채널 이하 500,000
모니터스피커(Meyer Sound) 20,000 공연 및 리허설 1회당 1대 기준
(공연장 기본 설치 분 제외, 추가 사용 모니터 스피커에 적용)
모니터스피커(EV, JBL) 10,000
서라운드 스피커(자유소극장) 30,000 공연 및 리허설 1회 기준(총 6채널)
녹화 (HD영상) - Full Shot 고정 100,000 공연 및 리허설 1회당 1대 기준
(USB-8G 대관자 부담)
무선 핸드마이크 30,000 공연 및 리허설 1회 1대 기준(9V 건전지 대관자 부담),
최대 4채널, Shure ULXP System
무선 핀마이크 50,000 공연 및 리허설 1회 1대 기준, 최대 10채널
Sennheiser Digital 6000 System
11회 이상사용 11회차부터 50%적용
**송, 수신기만 대여, 관리 전문인력 및 라발리어 마이크 대관자 부담,
사전협의 필수
다이나믹 마이크 10,000 공연 및 리허설 1회당 1대 기준
(DJ Box 등 악세사리류 포함)
컨덴서 마이크 20,000 공연 및 리허설 1회당 1대 기준
이동형모니터 10,000 공연 및 리허설 1회당 1대 기준,
기본제공수량 외 초과 사용시
(기본제공 수량 : 2메)
유선 인터컴 7,000 공연 및 리허설 1회당 1대 기준(기본 설치 분 제외,
기본설치: 기계실, 조명실, 음향실, SM-DESK)
무선 인터컴 7,000 공연 및 리허설 1회당 1대 기준
자막 TV시스템(CJ 토월극장, 자유소극장) 100,000 공연 및 리허설 1회당 1대 기준
자막 프로젝터 시스템(오페라극장, CJ 토월극장) 100,000 공연 및 리허설 1회 기준, 대관자 운영
프로젝터(자유소극장) 200,000 공연 및 리허설 1회 기준, 대관자 운영
(16000ANSI, 1024x768, PANASONIC PT-EX16)
확성 오페라극장 150,000 공연 및 리허설 1회 기준
(전당 메인스피커 또는 확성 콘솔 사용시)
CJ 토월극장
자유소극장 80,000
조명 프레즈널 스포트라이트 (HMI 4KW) 50,000 공연 및 리허설 1회당 1대 기준
팔로우 스포트 라이트 (크세논 3KW) 30,000
팔로우 스포트 라이트 (크세논 2KW) 30,000
프레즈널 스포트라이트 (텅스텐 할로겐 5KW) 10,000
스보보다 10,000
PAR 64 2,000
SOURCE FOUR (750W) 2,000
분장실   40,000 기본 사용 외 / 1일 1실 기준
기타 오페라극장 귀빈실 (VIP room) 640,000 4시간 기준
출입증 카드 30,000 1매 기준, 분실 시 부과
외벽 현수막 12m×6m 80,000 1일 기준
6m×6m 45,000
4.5m×6m 20,000
로비 LCD 모니터 광고
(기업홍보 및 판촉용 광고)
오페라극장 500,000 공연 1회 기준
(15초이내 / 기본안내와 순회 상연)
CJ 토월극장 300,000
자유소극장 100,000
인터넷 배너 전당 홈페이지 배너광고 운영 정책에 따름
오페라극장 1층
LED 로비 기둥(2개)
공연기간 내 포스터 또는 그 외(프로필 등) 무료 jpg, 1일 기준, 1장
공연홍보영상 30,000 30초, 1일 기준
기업홍보(이미지 및 영상) 1,000,000 30초, 1일 기준
공연기간 외 포스터 10,000 jpg, 1일 기준
그 외(프로필 등) 10,000 jpg, 1일 기준, 1장당
공연홍보영상 100,000 30초, 1일 기준
기업홍보(이미지 및 영상) 1,200,000 30초, 1일 기준
장소 사용
(공연장 대관 단체 외
기타대관 대관료 참조)
홍보판촉용 설치물 (부스)(로비) 300,000 설치물 개당 최대 6㎡까지만 허용
(단, 하우스진행 신청서에 명시된 기본 제공 수량 및 규격을
초과할 경우에만 부과)
오페라극장 리셉션 (1층) 2,000,000 3시간 기준
오페라극장 리셉션 (전층) 3,000,000 3시간 기준
CJ 토월극장 리셉션 (3층 전용로비) 1,500,000 3시간 기준
자유소극장 리셉션 500,000 3시간 기준
로비 사인회 150,000 테이블 개당 부과
(자유소극장의 경우 최대 1개)
방송, 녹화 중계 실시간/녹화 중계(TV, 인터넷) 600,000 공연 1회 기준
음향오디오 제공 150,000 공연 1회 기준 (2채널, 전당 인프라 사용 시)
프레스콜 100,000 전당 음향 소스 사용 시 (2채널 당)
객석 내 촬영 지정 위치에 설치
(좌석 홀드 별도/부칙1_5호⑬항 참고)
오페라극장 1층 B-24열 중앙, 2층 B0X1-6 / 최대 6대
CJ 토월극장 1층 B블럭 14열 1-5, 6-10 / 최대 4대
자유소극장 2층 22,23,24,25 / 최대2대
  • 모든 부대설비는 ‘대관자파트너센터’를 통해 신청 후, 전당 승인 하에 사용이 가능하며 사용료는 대관기간 중 동일하게 적용된다.
  • 부대설비 사용료는 공연장에서 진행하는 런-스루 리허설, 프레스콜, 공연 횟수에 따라 산정한다.
  • 공연 목적 이외의 장비는 무대에 설치 할 수 없다.
  • 무대기계 중 백크로스 엘리베이터, 전동 난간, 오케스트라피트(오페라극장), 리어이렉팅호이스트(오페라극장)는 공연 중 전환에 사용할 수 없다.
  • 외부콘솔 반입 시 메인 콘솔과 연동되는 트래킹 백업시스템을 구축한다.
  • 조명 설치에 사용되는 컬러필터, 포그액 등의 부속품은 부대설비 사용료에 포함되지 않으므로 대관자가 부담한다.
  • 외부 조명 콘솔을 운영할 경우, 메인 콘솔은 기기 내 자체적인 운영체제를 가지고 있어야 하며 PC내 소프트웨어를 설치한 콘솔을 금지한다. 단, 백업 콘솔에는 사용 가능하다.
  • 공연장 내 전식을 포함한 모든 조명기와 케이블 등 전기와 연관되는 기자재에는 모두 접지가 되어있어야 하며, 사전에 협의되지 않은 경우는 전당 안전관리담당자의 승인 하에 사용이 가능하다.
  • 장비를 행잉하기 위한 가설물(트러스, 장치봉 등)을 추가로 설치하는 경우 KS인증을 받은 부속품으로 선정하고 허용하중, 리깅방법이 포함된 설치계획서를 사전에 제출하여 담당자의 확인을 받아야 한다.
  • 생성 1개월이 경과한 녹음, 녹화물의 이상은 전당이 책임지지 아니한다(수령 후 확인 요망).
  • 홈페이지 등 온라인 광고가격은 별도로 정한다.
  • 기타, 부대설비 사용료에 명시되지 않은 품목은 별도 기준에 따른다.
  • 촬영 및 기타 장비 반입시 홀드 좌석 : 오페라극장 1층 B-23-6~11, 1층-B-24-1~16 / 토월극장 1층 B-14-1~10 / 자유소극장 2층 23~25 ※ 객석 내 방송 중계 및 녹화 시 최대 오페라극장 6대, CJ토월극장 4대, 자유소극장 2대까지 반입 가능, 카메라 위치 및 홀드석 최소 2주전까지 사전 협의완료 후 촬영 가능. *당일신청불가